KWC 수소 리포트

#40 '워터스테이션' 에너지 자립을 꿈꾸다.

페이지 정보

2022.02.14 / 556

본문

안녕하세요. 케이워터크레프트 입니다.

지난 시간에 케이워터크레프트

워터스테이션을

소개해드렸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오늘은 부산대학교 양산 캠퍼스에서 진행되고 있는 10kW 워터스테이션 제품

실증 작업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워터스테이션은 신재생에너지로부터

생산된 전력을 이용해

수전해 방식으로 수소를 생산해 활용하는

에너지 자립형 시스템입니다.

이산화탄소, 유해가스, 미세먼지의

배출이 없어 완벽한 친환경 그린에너지

시스템이죠.

부산대학교 양산 캠퍼스에 설치된 제품은

기존의 워터스테이션에 모듈을 추가해

10kW의 전력을 생산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워터스테이션은 컨테이너안에 위치하여 안전하게 보관되어지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랩핑 디자인은 인간과 자연의

공생관계를 보여주는데요.

자연 훼손은 단순히 환경의 문제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인류에게

돌아온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지구를 보존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케이워터크레프트의 목표를 볼 수 있는

컨테이너입니다.

이번에 설치된 워터스테이션의 경우

많은 전력을 생산하다보니 필요전력 이상 발생하는 잉여전력에 대해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요!

케이워터크레프트의 워터스테이션은 최적의 기상조건에서

그린수소를 생산 한 뒤

잉여전력을 수소로 보관할 수 있는 P2G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P2G기술은 전력을 가스연료 형태로 저장해

대용량의 에너지를 손실 없이 장기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기술로

잉여전력이 발생했을 경우 전력보관이

용이합니다.

또한 그동안 친환경 에너지의 상용화에

의문을 가지는 시선이 있었는데요

케이워터 크레프트는 생산 전력의 양을 계속해서 늘려가며

전력을 많이 필요하는 곳에서도 친환경 에너지가 상용화 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부산대학교 양산 캠퍼스에

설치된 워터스테이션은

10kW의 전력을 생산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완벽한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

워터스테이션이

많은 양의 전기까지 생산 할 수 있다는 것은 탄소제로 사회에 더욱 가까워

지고 있다는 뜻이겠죠?

이 제품은 한국 그린인프라 저영향개발센터 앞에 설치 되어있습니다.

한국 그린인프라 저영향개발센터는

도시화와 기후변화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GI와 LID 기법을 활용해 도시 물순환을

복원하는 등

그린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곳으로

케이워터크레프트와 같이 그린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연구소입니다.

그린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

각 분야의 연구들이 융합되어 지구 환경을 보존하며 발전할 수 있는 그린사회가

만들어 지는 날까지

케이워터크레프트도 멈추지 않고

나아가겠습니다.

그럼, 다음 수소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